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생아 분수토 하는 이유 대처하는 방법

by 뽀뽀미맘 2023. 5. 9.

신생아 분수토 하는 이유 대처하는 방법

신생아를 키우다 보면 분유 또는 모유를 먹이고 난 후 토하는 경우는 매우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 중 하나지만, 처음에는 당황스럽고, 이유를 몰라서 걱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생아 분수토 하는 이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분수토 하는 이유

신생아 분수토는 태어난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고, 소화 기관의 기능을 제대로 발달시키지 못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 아이의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면서 어떤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나씩 따져보게 되는데요, 토는 신생아의 소화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고, 음식물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대개는 심각한 건강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분수토가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소화기관의 이상이나 신생아 뇌손상, 감염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 분수토 하는 이유는 충분한 트림을 시켜주지 않았거나, 수유 자세가 이상하거나, 분유 속 단백질 소화능력이 약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기가 먹는 양이 과다하거나 빈속일 때 먹는 경우, 유분이 많은 분유나 모유를 너무 빨리 먹을 때도 분수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가 게워낼 때에는 위의 발달이 덜 되어서 정상이지만 쉽게 분유 또는 모유를 게워낼 수 있습니다. 한두 모금 정도로 입가에 흘러내리는 경우는 흔히 발생합니다. 신생아 분수토가 지속될 경우 영양공급이 필요한 시기에 소화가 어려우면 흡수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분유가 아이와 맞지 않을 때도 발생하게 되며, 장염이 발생하거나, 유문협착증이 있을 때도 발생하게 됩니다. 

신생아 분유 자세 조절

분유 또는 모유를 줄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고, 수유 후에는 트림을 반드시 시켜줘야 합니다. 이때 갑자기 위치를 바꾸게 되면 쉽게 게워 낼 수 있으니 수유 후 반드시 트림은 약 5분 뒤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누워있는 자세에서 먹이면 분수토가 더 잘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아기 머리를 약간 높게 일으켜주는 자세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후에는 20분 정도 먹이물이 소화도 되록 엎어 누워 두드려 줍니다. 젖병에 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젖병과 젖꼭지 사용법을 숙지한 뒤 올바른 자세로 수유를 하고 트림을 잘 시켜주면 됩니다. 아기를 안정시키고 편안한 상태에서 분유를 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유 전 공기 압력을 빼주고 분유를 탄 직후에 아기에게 바로 물려주면 공기 압력으로 인해 분유가 밀려 나와 많은 양을 먹게 되어 과식하게 되고 억지로 삼키게 되니 힘들 수 있습니다. 분유를 먹이는 도중에 불안해지게 되면 토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기의 머리는 가슴에 가깝게 위치시키며 몸은 약간 기울여서 높이는 것이 좋고, 목이 너무 곧게 또는 구부러지게 되면 분유가 잘 흐르지 않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기와 소통하는 것입니다. 아기가 불편하다는 신호를 주거나 분유를 먹이는 것이 어렵다면 아이를 안정시키고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황하지 말고 해결할 수 있게 미리 분유 자세를 배워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처하는 방법

신생아가 토하는 경우는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노란 액체를 토할 때 바로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 액체를 토할 때에는 장의 일부가 막혀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생아 분수토 할 때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어 입에 있는 음식물이 밖으로 흘러나오게 해 줍니다. 분유 또는 모유를 조금씩 먹이며 적절한 간격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분수토 후에는 바로 많은 양을 먹이지 않고, 작은 양을 먼저 먹여보며 아이가 소화를 잘해서 다시 분수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먹이는 양과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아기가 소화하기 쉬운 양을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의류와 침대를 교체하는것도 좋습니다. 분수토가 발생해서 교체하게 되면 아기의 편안함과 위생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분유와 모유에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는데 유당 소화능력이 약한 신생아는 이를 소화하지 못해 신생아 분수토를 하기도 합니다. 신생아의 소화력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소화 잘되는 분유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잘되는 분유를 먹이게 되면 신생아 분수토 횟수가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당소를 어려워한다면 분부가수분해단백질 100% 분유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부가수분해단백질이란 아기가 소화하기 쉽도록 분해된 단백질 입자를 잘게 쪼개어 부드럽게 만들어진 원료입니다. 소화흡수가 편하기 때문에 유당 소화가 어려운 신생아에게 먹이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면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